3주차 전자기파와 빛

-암페어 법칙과 페러데이 법칙을 써놓고보니, 암페어 법칙에 항이 추가되어야함을 알게 됐다(int dE/dt)

-암페어 법칙은 전류가 직선을 타고 흐를 때만 생각하는데, 만약 축전기가 있을 때를 고려하면 추가 항이 붙는 다는 것이다.

-전기장이 변하면 자기장이, 자기장이 변하면 전기장이, 이러한 파동, 전자기파가 존재할 것이라고 맥스웰은 예언하였다.

-20년 뒤에 헤르쯔라는 사람이 전자기파 존재를 증명함(거리가 떨어진 곳 A,B에 A에서 전기의 변화가 B에서의 전기가 생김을 확인함)

-그 후 20~30년 뒤에 마르코니라는 사람이 무선통신을 발명함(전보, 라디오 등)

-전자기파의 존재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존재를 증명한다.

-전기장과 자기장은 에너지 형태로 존재

-보통 에너지는 물체에 종속된다. 운동에너지는 운동하는 물체에, 석유에너지는 석유에, 등등

-전자기파는 순수한 에너지이다. 전자기파의 이동은 순수한 에너지의 이동

-맥스웰이 단순한 예언으로 그친게 아니라 전자기가 만족해야될 방정식을 만들고(운동방정식), 파동으로서 만족해야될 방정식도 만들었다.

-그렇게 파동으로서 만족해야될 방정식으로부터 구한 전자기파의 속도 v_0

-당시에 잰 빛의 속도 v_1

-v_0와 v_1이 같음을 알게됨

-아! 빛이 전자기파구나!

-빛의 주파수=1초당 전기장과 자기장이 진동한 횟수

-예를 들면 95.9MHz, 이런 진동을 만드는 방법은, 전하를 들고 초당 9천5백9십만번 흔들면됨

-전자기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빛도 전자기파란 얘기

-전자기파의 진동수에 따라 빨간색, 자외선, x선, 감마선,...(진동수가 점점 커지는)

-자외선, 적외선, 빛 모두 이미 알고 있었던 건데, 알고봤더니 그것들이 전자기파란 사실을 알게된 것

-진동수만 다른거구나 라는 걸 알게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