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ecurity(financial instrument, 증권, 유가증권)

:a tradable asset of any kind.

(대게 3가지로 분류됨, debt securities(banknotes(은행권), bonds(채권), debentures(회사채)), equity securities(common stocks(보통주)), derivative contracts(forwards(선물계약), futures(선물거래), options(옵션), swaps(스왑))


2. debt securities(부채증권, 채무증권)


3. bill(단기성 채권)


4. note(중기성 채권)


5. bond(장기성 채권)


6. central bank(중앙은행)


7. banknote(은행권)


8. debenture(corporate bonds, 회사채, 사채)

기업이 자금조달을 위해 직접 발행하는 채권으로 사채라고도 한다. 회사채는 주식과는 달리 회사의 수익에 관계없이 일정률의 이자가 지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금융기관에서 지급을 보증하는 보증사채와 무보증사채, 담보부사채가 있는데, 상장기업 또는 증권감독원에 등록된 법인이 기업자금조달을 위해서 직접 발행한다. 이자는 3개월마다 후불하며 만기가 되면 액면금액을 지급받는다. 회사채는 회사가 직접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공모 또는 사모로 채권을 발행하는 것으로서, 공모채는 금융감독원에 유가증권 발행신고서를 접수하여 일반 대중에게 매출하는 절차로 발행된다.


9. company limited by shares(stock company, incorporated company, 주식회사)

오늘날 사기업 가운데서도 가장 발달한 고도의 기업형태이다. 통설에 의하면 영국 동인도회사(1600년)와 화란 동인도회사(1602년)가 기원이라고 한다. 자본가가 소유한 자본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의 수중에 있는 유휴자본까지도 흡수하여 대규모사업을 영위하는 데 적합한 기업형태인 동시에 순전히 자본적 결합에 치중한 물적 회사이다. 이 때문에 주식회사에 있어서는 합명회사와 같은 인적인 색채는 없어져 구성원의 개성은 문제되지 않고 구성원 각 개인이 가진 자본만이 표면에 나타난다. 그리하여 이러한 주식회사는 자본주의경제가 발전하여 개별자본의 집중 · 집적을 통한 대규모기업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더욱 번성하여 왔으며 이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독점자본주의 단계에 있어서는 이것이 지배적인 기업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주식회사의 본질적 특색으로는 ① 회사에 출자한 사원(주주)의 지위는 출자액을 한도로 하는 유한책임을 지도록 되어 있고 ② 주식은 등액균등이며 ③ 이것의 자유양도가 가능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주주는 출자자로서 주주총회에 출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고 또 이익배당을 청구할 수 있을 뿐이다. 주주는 성격에 따라 ① 사업주주 ② 투자주주 ③ 투기주주의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주식회사는 그 운영상 특색으로서 각기 그 기능을 달리 하는 세 기관으로 분립, 운영되고 있다. 즉 ① 의사결정기관으로서의 주주총회(입법기관) ② 집행기관으로서의 이사회(운영담당기관) ③ 집행을 감독평가하는 감사(사법기관)가 각각 존재하여 운영의 민주적 수행을 법적으로 규제하고 있다. 현재 우리 상법상으로 이사의 임기는 2년, 감사의 임기는 3년으로 되어 있다.

주식회사의 공통적인 성격은 그 성격상으로 보아 다음과 같다. ① 회사는 그 구성원과는 아주 별개인 존재로서, 자본체라는 점 ② 확정된 사업목적의 범위 내에서 법적 능력을 갖는 한 법인이라는 점 ③ 자본은 주식형태로 구성원의 출자에 의해서 형성되는 점 ④ 주식의 자유양도가 가능한 점 ⑤ 출자에 대한 책임은 유한책임에 그치는 점 ⑥ 경영과 소유가 분리되어 사업의 경영기능은 중역제도에 의하여 이사가 담당하고 출자자인 주주에게는 소유기능만이 분담되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10. private company(유한회사)


11. investment money(출자금)

:자금(회사 경영에 필요한 돈)으로 낸 돈


12. unlimited company(무한책임회사)


13. guaranteed bond(보증 사채)


14. unguaranteed bond(bond without guarantee, 무보증 사채)


15. collateral bond(secured bond, mortgage bond, mortgage debenture, 담보부 사채)

사채발행시에 담보가 요구되는 사채로서 발행회사와 수탁회사간에는 신탁계약을 하고 수탁회사는 사채권자(응모자)를 위하여 담보의 보전과 담보권의 행사를 맡는 방식이다.

 담보물건의 종류에 따라서 다시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부동산담보부사채와 주식이나 채권 등 유가증권을 담보로 하는 유가증권담보부사채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담보의 형태에 따라 동일담보물건에 대하여 사채를 전부 발행하고 그 담보물건을 장래에 발행되는 사채의 담보로 허용하지 않는 폐쇄식 담보부사채와 담보여력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에 발행되는 사채의 담보로 사용하는 개방식 담보부사채로 구분할 수 있다


16. mortgage(저당권)


17. securities market(securities exchanges, stock market, 유가증권시장)


18. listed company(listed corporation, 상장기업)

상장기업이란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이 거래되고 있는 기업을 말한다. 한국에서 공식적인 유가증권 거래 시장은 거래소와 코스닥 두 곳이 있다. 예를 들어, A란 회사의 주식이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으면 A란 회사는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B란 회사의 주식이 코스닥에서 거래되고 있으면 B란 회사는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이 된다. 즉, 한국의 상장기업은 코스닥과 거래소라는 유가증권 시장에서 주식이 거래되고 있는 기업을 말하며, 코스닥 상장 기업과 거래소 상장 기업을 합쳐서 통칭 상장기업이라고 한다. 코스닥과 거래소는 유가증권시장의 명칭이다.


19. Securities Supervisory Board(증권감독원)

유가증권 발행·관리와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 증권기관의 감독과 검사 업무를 수행하던 무자본 특수법인.


20. Public Offering(공모)

공모(공개모집)란 새로 회사를 설립하거나 자본금을 증자할 때 주주 또는 특정 거래처 및 은행 등에 신주인수권을 주지 않고, 불특정 다수의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 모집하는 것으로, 주주나 특정 거래처, 은행 등에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사모(私募)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회사가 공모를 하는 이유는 주주층을 넓히고 주식을 분산해서 시장성을 높이며, 주식 매점 등에 대항하고, 재무제표상의 자본금을 조정하기 위해서이다. 주식의 공모는 발행회사가 직접 공개모집을 하는 직접발행과 증권회사 등에 의해 행하여지는 간접모집, 증권회사가 일단 총액을 인수하고 그 후에 일반대중에게 전매하는 총액인수방식이 있는데, 공모는 일반적으로 발행위험도 크고 사무절차도 복잡하므로 증권발행을 전문기관에 일임하는 간접발행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보통이다.


21. private placement(사모)

보험회사, 은행, 투자신탁회사 등의 기관투자가나 특정개인에 대하여 개별적 접촉을 통해 증권을 매각하는 기채방식으로 연고모집이라고도 한다. 공모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고, 기업내용공개를 회피할 수 있으며, 매입자 입장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대량의 증권을 취득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발행량이 한정되고 발행자가 유통시장에서 사후관리를 할 수 없으며, 기채시 담보에 엄격한 조건을 부과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22. corporation(법인)

자연인(自然人)이 아니면서 법률상의 권리·의무의 주체로 되어 있는 의인(擬人). 사회에서 법적인 주체로 되는 것은 자연인[개인]만은 아니고, 일정한 목적을 위해 결합된 사람들의 단체[사단]나 일정한 목적으로 갹출된 재산의 집합[재단]도 법적으로 사회활동을 할 수 있다.


23. incorporated association(사단법인)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결합한 사람의 집단으로 권리능력이 인정된 것을 말한다.
사단법인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회사와 같이 상법의 적용을 받는 것),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적십자사와 대한상공회의소와 같은 것), 영리도 공익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것(노동조합과 같은 것)이 있다. 보통 사단법인이라고 할 때에는 비영리사단법인을 가리킨다.


24. loan(program, 여신)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주는 일


25. insolvent obligation(non performing loans, 부실채권)

금융기관의 대출금은 정상·요주의·고정·회수의문·추정손실 등 다섯 단계로 분류되는데, 부실채권은 정상을 제외한 나머지 4개를 포함한 것이다.

정상은 이자 납입과 원금 상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이며, 요주의는 주의가 필요한 대출금으로 짧은 기간(1개월 이상 3개월 미만) 연체되는 경우이다. 고정은 3개월 이상 연체되는 것으로 손해를 입을 가능성은 있지만 대출금을 담보가액으로 상쇄할 수 있는 경우이며, 회수의문은 피해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담보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이다. 추정손실은 피해 정도의 추정이 가능하지만 이에 비해 담보가 턱없이 부족한 경우로 받을 가능성이 전혀 없는 여신이다. 


26. Asset-Backed Securities(ABS)

ABS는 영문 Asset-Backed Securities의 약자를 딴 것으로 자산(Asset)을 근거로(Backed) 발행되는 증권(Securities)이다.
일반적으로 '자산담보부증권'이라 불려왔으나 1998년 9월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자산유동화증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됐다. 
여기서 '자산'이란 자동차 가전회사등이 고객들로부터 미처 받지 못한 미수금(매출채권), 금융기관 대출금, 리스채등 각종 채권, 부동산 등 일반 자산이다.
즉, ABS란 기업의 부동산을 비롯한 여러가지 형태의 자산을 담보로 발행된 채권을 말한다. 보통 원리금 지급이 거의 확실한 선순위채권과 그렇지 않은 후순위채권으로 분리 발행된다. 
금융시장이 발달한 선진국의 경우를 보면 ABS는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으면서 적정한 수익률을 제공하는 금융상품으로 인식되며 발행규모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ABS는 국내에서 1999년부터 발행되기 시작했으며 금융·기업 구조조정과정에서 발생한 부실채권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자주 쓰이고 있다.

자산유동화증권 중 금융기관이 집을 담보로 대출해주고 그 채권을 근거로 발행하는 것은 '주택저당담보부채권(MBS)'으로 별도로 분류한다.
또 투기등급의 고수입-고위험 채권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담보부증권(CBO)', 신용도가 낮은 기업들에 대한 은행의 대출채권을 묶어 이를 담보로 발행하는 '대출채권담보부 증권(CLO)'도 자산유동화증권(ABS)의 일종이다.  


27. index bond(인덱스 본드)

투자자의 입장에서 채권은 주식에 비해 안전한 상품이기는 하나 인플레이션에 따라 가격변동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나온 상품이다. 이것은 채권금리를 각종 물가지수나 실물의 가격에 연동시킴으로써 실질금리를 보장해 주기 위한 상품이다.


28. consumer price index(소비자 물가 지수)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

29. nominal interest rate(명목금리)
채권, 예금 등 금융상품의 액면금액에 대한 이자율, 즉 유가증권 표면에 표시된 액면금리를 일컫는 말로 실효금리와 대조되는 개념이다.

30. real interest rate(실질금리)
금리수준을 물가상승률에 연계시킨 것으로, 인플레율이 명목금리를 상회하면 실질금리는 마이너스가 된다.

31. Asset Management firm(자산운용사)
채권과 주식을 매매하고 펀드를 관리하는 펀드매니저가 있는 회사. 자산운용사는 펀드를 만들고 운용하며, 펀드의 운용 상태를 정기적으로 투자자에게 공개하거나 보내준다. 보통 펀드의 투자 수익률은 자산운용사에 달려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운용사가 어디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32. Pension and Funds(연기금)
연기금은 연금과 기금을 합친 말이다.
기금(Fund)이란 특정 공공사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가 예산과 별개로 운용, 집행할 필요가 있을 때 조성하는 자금을 말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정부가 임의로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이다. 
연금(pension)이란 노후의 소득보장을 위하여 근로기간 동안 기여금을 내고, 일정 연령에 도달하면 급여를 받는 제도로서, 국가에서 실시하는 공적연금은 사회보험의 형태를 띤다. 
연기금은 법률적인 용어는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연금은 기금에 포함되지만 보통 연금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 때문에, 연기금이라고 하면 '연금+기금'의 의미를 지닌다. 2004년 현재 54개의 기금이 있으며, 이중 규모가 큰 연기금으로는 국민연금기금, 공무원연금기금, 사학연금기금, 군인연금기금 등이 있다.
최근 각종 연기금을 주식과 국책사업에 투자하도록 하는 법 개정안을 놓고 여야간 논란이 되고 있다.
현행 '기금관리기본법'은 원칙적으로 기금의 주식 투자를 금지하고 있다. 단, 25개 기금이 개별법에서 투자를 허용하여 현재 국민연금기금, 공무원연금기금, 사학연금기금 등은 부분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 
정부는 '기금관리기본법'에서 기금의 주식투자를 금지하는 조항을 삭제함으로써 기금운용의 자율성을 높이고 수익률을 높임과 동시에 현재 정부가 추진중인 뉴딜정책(경제 살리기)의 종자돈을 연기금에서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여당과 야당은 연금운영주체를 어떻게 할 것인가, 연기금이 주식투자를 하여 주주가 됐을 경우 의결권을 부여할 것인가, 연기금의 뉴딜정책 투입 등을 둘러싸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2005년)

'제거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l Analysis(tvs, lcs, nvs, hs)에서의 주요 예제들  (0) 2013.04.05
마음가짐  (0) 2013.04.04
Real Analysis(hs<ips, bs<nvs<lcs<tvs)  (0) 2013.03.21
경제학 문제  (0) 2013.03.07
About Convergence of Functions  (0) 2013.02.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