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2-환율

-1. 환율의 개념

-환율이란 두 나라 돈 간의 매매 가격

-외국돈:화폐, 외화 수표, 외국환 어음, 전신환 등을 포괄한 개념으로, 외환이라 불린다.

-환율의 표시방법

-외국 통화 기준 표시법:외국 돈 1단위를 사거나 팔 때 지급하거나 받는 자국 돈의 금액, 1100

-자국 통화 기준 표시법:자국 돈 1단위를 사거나 팔 때 지급하거나 받는 외국 돈의 금액, 0.09

(1100은 1100원으로 미국 1달러, 0.09는 1원으로 0.09달러, 즉 1단위를 어디 두냐에 따라 방법이 다름)

-외국 통화 기준 표시법을 따르는 경우, 환율의 상승은 곧 원화가치가 하락하였다는 것

-자국 통화 기준 표시법을 따르는 경우, 환율의 상승은 곧 원화가치가 상승하였다는 것

(유로화, 영국 파운드화, 캐나다 달러화, 호주 달러화 등은 자국 통화 기준 표시법을 따른다.)

-2. 환율의 종류

-은행 간 환율

-은행 간에 돈을 사고파는 거래시 적용되는 환율, 이 환율은 은행 간 외환시장에서 결정된다.

(각 은행 별 제시한 매입환율, 매도환율의 수요공급에 따라 결정됨, 한 시점에 단 1개로)

-통상 미디어에 소개되는 환율을 의미한다.

-정책당국, 학계, 연구 기관 등이 조사 연구나 분석을 할 때도 일반적으로 은행 간 환율을 사용

-우리나라의 경우 중개회사를 통한 거래 혹은 각 은행 딜러간 직접거래로 이루어진다.

-국내 은행 간 외환시장의 중개회사로는 서울외국환중개(주)와 한국자금중개(주)가 있다.

-은행의 대고객 환율

-은행<->개인, 기업, 은행 이외의 금융기관, 거래 시 적용되는 환율

-은행 간 환율을 감안하여 대고객 환율을 자율적으로 결정, 따라서 대고객 환율 수준은 은행마다 다르다.

-통화별 일정률의 마진을 차감 또는 가산하여 매입환율, 매도환율이 정해짐

-거래 형태에 따라 현찰 매입률, 매도율, 여행자수표 매입률과 매도율, 전신환 매입률과 매도율 등이 있다.

-국내 은행 간 원/달러 환율, 국제 금융시장에서의 다른 통화 간 환율은 매일 실시각 자유로이 변동하기 때문에 각 은행의 통화별 대고객 환율도 하루에 여러 차례 변경된다. 

-매입환율, 매도환율

-매입환율:외환을 살 때 적용되는 가격

-매도환율:외환을 팔 때 적용되는 가격

(한 은행이 1100.00~1100.50 으로 제시하였다면, 1달러당 1100에 매입하고 1100.50에 매도하겠단 의사)

-매매율차(bid-ask spread)는 거래 빈도, 거래량, 환율 전망 등에 따라 변함

-은행 간 환율은 각 은행이 제시한 매입환율, 매도환율에 의해 결정됨

-은행의 대고객 매입환율, 매도환율은 각 은행이 결정함

-우리나라에 있어 은행 간 외환시장은 원/달러 시장만 있다. 대고객 원/달러 매매기준율과 국제 금융시장에서 형성되는 다른 통화 간의 환율을 이용해 원화와 다른 통화간 대고객 매매기준율을 결정한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