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질적으로 이룰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기. 

-과학 자체가 의심의 여지가 없이 명확한 지식이 아니다. 명확한 것에 대한 추구는 잊자.


2. 자신에게 몰입하지말고 세상 돌아가는 것, 여러 분야의 지식, 내가 호감을 느끼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늘리자.

-특히 죄의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3. 사람을 상하게 하는 것은 과로가 아니라, 걱정이나 불안이다.

-결정을 일단 내리면, 별다른 사실이 밝혀지지 않은 이상 결코 번복하지 않도록 하자.

-정신적 훈련, 의식이 무의식을 바꿀 수 있다. 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란, 혹은 일이 일어나더라도 큰 일이 아닐거라는 의식적인 근거를 통해 무의식적인 걱정과 불안을 해결하도록 노력하자. 그래야 

-하루 종일 지차니게 많은 생각을 하지않고 주어진 일을 해결할 수 있다.

-불면증이 해결

-효율성과 분별력 증가


4. 질투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않고 사물 사이의 관계를 통해 보려는 데서 생긴다.

-공작새들은 자기 꼬리가 세상에서 가장 훌륭하다고 믿을 것이다.


5. 자신이 이성적으로 판단한 것에 대해서 확고한 결심을 세움으로써 근거없는 합리적인 생각이 아무런 거리낌 없이 출몰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그런 생각에 단 한 순간도 마음을 빼았기지 않는 것. 인격의 여러 부분들 간에 조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6. 이성이 정열적인 사랑이나 자식에 대한 사랑, 우정, 자비심, 과학이나 예술에 대한 열정을 약화시킬 순 없다.

차라리 이것들을 느낀 다는 것에 기뻐하자.


7. 자아가 분열되어 있는 사람은 자극과 오락거리를 찾게 된다. 그는 강렬한 감정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지만, 건전한 이유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그런 감정이 순간적으로나마 자신을 내면에서 벗어나게 하고, 고통스러운 생각을 없애주기 때문이다.


8. 뭔가에 도취해야만 느낄 수 있는 행복은 거짓된 행복이며, 충족감을 줄 수 없는 행복이다.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자신이 몸 담고 있는 세상을 완전히 인식하면서 느끼는 행복이야말로 진정한 충족감을 주는 행복이다.


9. 대인관계

-당신의 (남을 돕고자하는)동기는 당신 자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반드시 이타적인 것만은 아니다.

-당신의 장점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당신 자신과 마찬가지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지 마라. 

-특히 가장 가까운 사람을 대할 때 우리가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하지만, 늘 기억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그들은 그들의 입장에서 인생을 바라보고, 그들을 움직이는 것은 그들의 입장일 뿐, 그들이 당신의 입장에서 인생을 바라봐주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신을 해코지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질 만큼 당신에 대해 골몰하고 있다고 상상하지 마라.


10. 세상과 맞지 않는 젊은이

-바로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의 견해와 다르다해서 두려워서 내놓고 인정하지 못하는 견해들이 다른 곳이나 다른 계층에서는 평범한 상식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한다.

-지적 소수파의 성원들이 서로 교제하면서 즐겁게 지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자신이 어떤 의견을 내놓으면 사회적인 적의에 직면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떨게 되는데, 바람직한 해결책은 바로 이러한 적의를 될 수 있는 한 대수롭지 않은 것, 또한 될 수 있는 한 아무런 영향력도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다.

-행복의 필수조건은 우연히 이웃이 되거나 알고 지내게 된 사람들이 지난 비본질적인 취미나 욕망에 견주어 자신의 생활 방식을 확립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난 충동으로부터 비롯한 생활 방식을 확립하는 것에 있다.


11. 인간에 대한 따뜻한 관심은 사랑의 일종이다. 행복을 가져오는 사랑은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기를 좋아하고 개인들의 특성 속에서 기쁨을 느끼는 사랑이며, 만나는 사람들을 지배하려고 하거나 열광적인 찬사를 받아내는 대신, 그들의 관심과 기쁨의 폭을 넓혀주려고 하는 사랑이다. 행복의 비결은 되도록 폭넓은 관심을 가지는 것, 그리고 관심을 끄는 사물이나 사람들에게 적대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 따뜻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12. 관심이 내면으로 쏠려 있는 사람은 자신의 관심에 값할 만한 것을 찾아내지 못한다. 


13. 삶에 대한 평범한 열정이 가져다 주는 행복에 비하면, 대단히 특별한 관심은 그다지 만족스러운 행복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14. 취미와 욕망은 모두 전체적인 인생의 틀에서 벗어나서는 안된다. 건강과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정, 그리ㅣ고 사회적 명예를 해치는 안되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건강을 유지, 자신의 능력을 전체적으로 유지, 생계유지에 충분한 소득을 유지, 처자식에 대한 의무와 같은 사회적 의무를 완수하는 것이다.


15. 다른 모든 것을 포기하고 한 가지 욕망만 지나치게 추구하는 사람은 대게 심리적으로 깊은 문제를 가지고 있고, 공포의 대상으로부터 달아나려고 하는 사람이다. 


16. 사랑받지 못함->절망감->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자신의 삶을 철저하고 완전하게 지배하는 습관을 들임

안정감은 호혜적인 사랑에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정확히 구분하자면 안정감을 베푸는 사랑이 아니라 받는 사랑에서 나온다.


17. 바람직한 사랑은 안정한 배에 탄 사람이 느끼는 감정에 견줄 수 있고, 배가 난파당해서 헤엄치는 사람이 느끼는 감정은 그보다 못한 사랑에 견줄 수 있다.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은 상대방을 본질적인 특성으로 평가하지 않고, 그 사람이 베푸는 봉사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가치 있는 성적 관계는 신중한 태도가 필요하지 않는 관계이다.


18.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전문적 활동과 관련이 없는 책을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무리 중요한 일이 있다고해도 깨어있는 줄곧 그것만 생각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19. 비개인적이며 원대한 희망에 집중하는 태도는 개인적인 일의 실패나 불행한 결혼 생활 등의 고통을 궃은 날씨를 만난 것 같은 사소한 불편으로 여기게 해준다.


20. 자기 자신만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이 열정을 바치는 대상이 늘 변함없다는 것 때문에 견딜 수 없는 권태에 시달리게 마련이다.

행복한 사람은 자유로운 애정과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

*생각정리

1. 과학 자체가 명확한 지식이 아니다. 계속 바꿔지는 것이다.

2. 일단은 계량경제학을 제대로 하겠다는 생각을 갖자. 이후에 나의 선택에 대한 불명확한 불안감을 떨쳐버리자. 박사, 교수 이후에서도 내가 하고싶은 연구가 생기면 그때가서 바꾸면 된다. 일단은 세상의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는 사회과학 쪽을 공부하도록 하자.

3. 무언가 도취에서 오는 행복감은 아주 잠시오는 행운이다. 그것만이 진정한 행복이 아니다. 도취하지 않는다해서 선택이 잘못됐냐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충족감이 오는 일상속에서의 행복이면 된다. 그리고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4. 계량경제학, 논문 등 한가지에 부담감을 크게 느끼고 있다는 것은, 내가 현재 지금 공포를 갖고있다는 증조이기도 하다. 그 공포란, 기간내에 학위를 마쳐야한다는 내 주위에서 오는 부담감이다. 이러한 것을 버리자. 

5. 하나의 걱정은 지도교수님이 정말 나에게 도움이 되는 분인가 하는 의심이다. 내가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를 연구하시는 분은 아니시다. 내 스스로 연구를 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자. 지도교수님이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내가 필요로 하는 사람을 알아봐주실 수 있으시다는 것이 있다. 그리고 학과지원도 내가 능동적으로 이용하면 된다. 나는 능동적으로 연구를 하고, 필요로하는 사람을 알아보고 서로 만나서 얘기를 나누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즉 내연구, 내공부를 해나가며 누군가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요구를 하자.



*몇가지 습관

1. 해야할 것(과제, 행정 등)을 항상 확인하자. 그것부터 해결하도록 한다.

2. 계량경제학, 내 주된 공부이다. 

3. 적극적으로 교수님 뵙기

4. 잠자는 시간에 대해서 규칙정하진 말기. 특별히 수업이나 참여해야될 게 있지 않은 이상, 잠오면 자자.

5. CFA를 너무 무겁게 생각하지 않도록 한다. 그냥 사회과학쪽 상식을 위한 공부를 하도록 하자.

6. 다음날 시간맞춰 일어나야하지 않는 한, 자기전에 운동하고 보충제먹고 잔다.


+ Recent posts